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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인터넷 발급, 무인발급기, 동사무소)

2024. 6. 29.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근로소득자 재직 여부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발급합니다.
 
요새는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이 가장 빠릅니다만 이외에도 다양한 발급 방법이 있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 인터넷 발급 방법

(1)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2)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그인 
 
(3) 홈 화면에 있는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주민등록번호를 표시해서 출력하고 싶다면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5) 직장가입자만 선택해서 출력할 수 있고 지역가입자만 선택해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조건을 선택한 후 조회하면 됩니다.
 
(6) 프린트 발급 후 PDF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의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6자리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로는 프린터 발급 후 PDF 파일을 다운받아 암호 입력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2. 무인발급기 발급 방법

 

프린터가 집에 없는경우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여러분 주변의 무인발급기 위치를 찾아보세요.

 

 
무인발급기는 본인의 지문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이 직접 가야 합니다.

(1) 메인화면에서 건강보험 버튼 클릭
(2)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버튼 클릭
(3) 주민등록번호 입력
(4) 본인 지문 확인
(5) 조건 선택 후 발급 
 
무인발급기 역시 인터넷 발급과 동일하게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인발급기가 고장나지 않는 이상 24시간 연중무휴로 이용 가능합니다.

 

3. 동사무소 발급 방법

 

여러분 집 주변에 가까운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직접 찾아가서 발급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여러분 주변에 가까운 동사무소 위치를 알아보려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집 주소를 입력하세요.
 

 
집 주소를 입력하여 나온 결과에서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주소의 관할주민센터가 나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민원 창구에 들어가 번호표를 뽑고 민원 담당 공무원 분에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친절하게 발급 해 주실 겁니다.

 

마치며

이상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받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