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로그

티몬 위메프 큐텐 사태 네이버 관련주 TOP5 | 네이버 테마주 수혜주

2024. 8. 2.

티몬 위메프 사태 및 네이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관련 대장주 및 테마주와 함께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확인하세요.

 

티몬 위메프 부도로 인해 쿠팡과 네이버가 반사이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하루 15% 이상 상승할 수 있는 급등 종목을 소개해드립니다. 아래를 클릭하세요.

 

네이버 관련주가 움직일 때 함께 상승할 종목 무료로 확인해보세요.

 

수익내는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관련된 테마주를 기억한다면 여러분은 월급에서 독립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을 먼저 확인하세요.

 





 

아래에서 소개하는 모든 종목이 상승하진 않습니다.

 

좋은 종목,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는 회사를 선정한다면 연 50% 이상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야 상승하는 종목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디

플레이디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2010년 3월 12일 설립되어, 2020년 3월 12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되었음. 
  • 당사는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퍼포먼스 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광고 대행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그 외 최근 옥외광고, ATL, BTL 영역에도 진출하며 종합 광고 대행사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임.
  • 당사의 주요 사업 영역은 검색 광고(SA)디스플레이 광고(DA)로서 정형화된 제품의 형태가 없음. 광고주를 대신하여 시장/소비자 분석, 디지털 광고물 기획/제작, 매체 협상, 솔루션 기반 데이터 분석, 컨설팅 등을 통합 수행하며, 매체사 또는 광고주로부터 광고주가 집행한 광고 비용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지급받고 있음. 상품은 규격화 되어 있지 않음. 
  • 2023년 현재 당사 영업수익의 100.0%가 광고대행 등 영업수익으로부터 창출되고 있으며, 2021년 347억원, 2022년 440억원에 이어 2023년 기준 373억원의 영업수익을 기록하였음.

 

플레이디 매출 비중

품목 매출비중
광고대행 사업 100%

 

플레이디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372억 439억 346억

 

플레이디 최근 실적

  • 지속되고 있는 글로벌 경기 침체 및 둔화된 국내 경제 성장률은 광고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었고, 2023년 당사 역시 주요 광고주의 광고 중단 및 예산 감축 등의 영향을 받았음. 2023년 영업실적은 전년대비 감소한 매출액 373억원, 영업이익 25억원, 당기순이익 29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당사의 주요 경영지표인 유동비율은 225%, 자기자본비율은 60%,  자기자본이익률 3.6%, EBITDA 35 억을 기록하였음.
  • 불확실한 경기 상황 속 지속 성장을 위하여 당사는 내부 브랜드 마케팅 역량 강화 및 사업 영역 다각화로 외부 환경에 긴밀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수익성 증대를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음.
  • 자산총계는 전년대비 약 271억원(-16.7%) 감소하였으며 그 내역은 유동자산 252억원(-18.1%) 감소, 비유동자산 19억원(-8.2%) 감소 하였음. 주요 내용은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대행미수금 감소 등의 영향 때문임.
  • 부채총계는 전년 대비 약 294억원(35.1%) 감소하였으며 그 내역은 유동부채 272억원(-35.0%) 감소, 비유동부채 22억원(-37.4%) 감소하였음. 주요 내용은 매입채무및기타채무 예수금 감소와 비유동리스부채 유동변경 인식 등의 영향 때문임.
  • 자본 총계는 전년대비 약 23억원(2.9%) 증가 하였으며 그 내역은 이익잉여금 인식 등의 영향 때문임.

 

플레이디 가티몬 위메프 부도 네이버 대장주인 이유

플레이디는 네이버 검색사업부에서 출발한 회사이며, 2016년 KT 그룹에 편입되었지만, 지속적으로 SA, DA, 쇼핑광고 등을 연간 단위 등으로 계약해 네이버와 지속적인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게다가 네이버의 파트너사 가운데 검색광고 부문 은 플레이디의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네이버 대장주로 선정하였습니다. 

티몬 위메프 부도로 인해 네이버 플랫폼이 더욱 더 성장하리라 예상되고 있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이엠넷

이엠넷은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2000년 4월 20일 설립되었으며, 2011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당사는 검색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광고 대행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당사는 디지털 통합마케팅 사업영역에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 현황을 분석하고, 디지털 광고 기획, 광고 집행과 성과 관리, 광고 및 캠페인 관련 디자인의 제작, 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 디지털 마케팅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 글로벌 플랫폼 업체 및 글로벌 솔루션 업체들과 파트너십 교류를 하고 있으며, 자체 기술력으로 솔루션을 개발하여 국내와 일본에 특허 등록을 하였음
  • 당사에서는 특화된 솔루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분석과 컨설팅을 진행할 수 있는 디지털마케팅 전문가 육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 해외에 진출한 기업으로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주가 해외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글로벌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 e-마케팅 그룹이 되어가고 있음.

 

이엠넷 매출 비중

품목 매출비중
네이버 광고 대행 64.99%
카카오 광고 대행 10.60%
구글 광고 대행 4.83%
기타 광고 대행 9.36%
용역, 제작, 이벤트 7.84%
임대 2.38%

 

이엠넷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350억 442억 352억

 

이엠넷 최근 실적

  • 일부 대형광고주의 이탈 및 신규광고주 영입저조, (주)코마스인터렉티브의 영업손실, 영업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2023년 K-IFRS 연결기준 영업수익은 350억원, 영업이익37억원, 당기순이익 39억원으로 전기대비 영업수익은 20.8%, 영업이익 60.7%, 당기순이익 46.6% 감소하였음.
  • 또한 eMnet Japan. Co., Ltd. 시장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관계기업투자지분 손상평가금액 인식하는 등 계속영업당기순이익 감소의 영향을 받음.
  • 2023년 유동자산의 경우 매출감소의 영향으로 광고비 채권이 감소하였으나, 현금성자산의 증가로 전기대비 2.7% 증가하였음.
  • 비유동자산의 감소는 eMnet Japan Co.ltd. 관계기업지분 손상 반영, 보증금 등의 회수로 인한 감소가 주요 요인임.
  • 유동부채는 매출감소로 인해 광고비 채무 감소, 연말성과급 미지급에 따른 급여채무의 감소가 주요 요인이고, 비유동부채의 증가는 인건비 상승에 따른 퇴직급여충당금의 증가가 주요 원인임.

 

이엠넷 티몬 위메프 부도 네이버 관련주인 이유

당사는 디지털 광고 및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국내에는 5개 밖에 없는 구글 및 네이버의 공식 파트너사 입니다. 네이버 온라인 광고 대행으로 매출의 65% 를 차지하고 있어, 티몬 위메프 부도 반사이익을 얻은 네이버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모비데이즈

모비데이즈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온라인 광고 마케팅 관련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2014년 06월 05일 설립하였으며,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하여 하나금융17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21년 9월 17일 합병 계약을 체결하였음. 2022년 5월 18일 회사명을 주식회사 모비데이즈로 변경하였으며, 2022년 6월 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당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417(역삼동, 더체크타워) 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광고 대행업, 컨텐츠 제작 및 공급업, 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조, 유통 및 유지보수업 등 사업을 하고 있음.
  • 당사는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중 온라인 종합광고대행, 온라인 광고제작, 온라인 광고매체대행을 모두 수행하고 있음. 광고주의 니즈와 세부적인 목표에 따라 온라인 (PC, 모바일 등) 상의 다양한 형태의 매체들을 통하여 광고주가 목표로 하는 고객에게 광고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업을 하고 있음.
  • 당사는 2023년 6월 종속회사로 모비콘텐츠테크를 설립하였으며, 이후 K-POP 콘텐츠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코코다이브를 인수하였음. 코코다이브는 K-POP 음반, 굿즈(MD) 등 해외 팬들이 찾는 상품들을 기획, 유통 및 판매하는 자체 플랫폼이며 앞으로 모비콘텐츠테크를 통해 관련 신사업이 모회사인 모비데이즈의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역량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임. 

 

모비데이즈 매출 비중

품목 매출비중
퍼포먼스 38.57%
미디어렙 15.01%
마케팅플랫폼(모비커넥트) 3.24%
미디어커머스 40.14%
기타 3,04%

 

모비데이즈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238억 160억 186억

 

모비데이즈 최근 실적

  • 사는 광고주(퍼포먼스부문), 광고대행사(미디어렙부문)의 의뢰를 받아 광고전략, 집행, 분석, 기술지원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광고 기술력을 통한 모바일 애드네트워크(모비커넥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또한 광고사업과 유관한 솔루션, 컨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2023년 설립한 모비콘텐츠테크 등의 5개사 자회사의 연결 매출액이 증가하여 연결 매출액은 전년대비 78억원 증가한 239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지만, 영업 손실은 19억원, 당기순손실을 9억원을 기록하였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간의 패권 다툼, 미국의 고금리 기조에서 비롯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하여 기업의 마케팅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광고 업황의 부진으로 이어져 영업이익이 하락하여 상장 후 첫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음.
  • 2023년말 자산 총액은 전년대비 약 31.3% 증가한 약 1,121억 원이며, 유동자산은 총자산 대비 약 66.2%를 차지하고 있음.
    자본은 전년대비 약 22.3% 증가한 490억원, 부채는 전년 대비 약 39.4% 증가한 약 631억원임.

 

모비데이즈가 티몬 위메프 부도 네이버 관련주인 이유 

모비데이즈 역시 네이버와 최상위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전문적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티몬 위메프 부도로 인해 반사이익을 얻는 네이버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FSN

FSN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2007년 6월에 설립되어 모바일마케팅서비스, 비즈니스솔루션 개발 및 공급, 인터넷 등 컨텐츠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637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하여 케이비제7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6년 4월 26일 합병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6년 9월 22일을 합병기일로 하고, 2016년 9월 26일을 합병등기일로 하여 합병을 완료하였음. 합병 이후 2016년 9월 26일 회사명을 주식회사 퓨쳐스트림네트웍스로 변경하였음. 이후 지배기업의 경영 목적 및 전략에 따라 주식회사 에프에스엔으로 상호를 2021년 9월28일 변경함.
  • 당사는 종합 디지털마케팅 그룹으로서 광고산업 전 영역에 걸친 통합마케팅 서비스를 강점으로 Tech, Commerce, Global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당사의 핵심 경쟁력인 통합 마케팅 서비스는 광고주가 필요로 하는 광고 전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임. 구체적으로는 마케팅 전략, 크리에이티브, 미디어플래닝/바잉, 퍼포먼스마케팅, 브랜딩 및 SNS 마케팅 등의 서비스가 있음. 당사는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다수의 국내외 광고제에서 수상하였고, 다양한 업종의 광고주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당사는 그 이외에도 AD-Tech, Platform 구축 및 운영, WEB 3.0 부문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당사의 '카울리'는 수많은 데이터와 고객 타깃팅 기법 등을 기반으로 모바일 애드네트워크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1세대 플랫폼 기업인 '이모션글로벌'은 다양한 클라이언트에게 맞춤형 플랫폼 구축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또한 당사는 현재 '핑거랩스'와 '핑거버스'를 중심으로 WEB 3.0 시대에 적합한 다양한 플랫폼 및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당사는 이와 같은 뛰어난 마케팅 역량 및 Tech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9년에 커머스 분야에도 진출하였음. 기존의 미디어커머스와 차별화된 마케팅 기반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모델을 도입하여 링티, 디닥넥 등 다양한 브랜드의 세일즈 부스팅을 성공했고, 현재 브랜딩뿐만이 아닌 플랫폼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당사의 핵심 사업 축으로 자리잡고 있음.

 

FSN 매출 비중

품목 매출비중
MARKETING - 종합광고대행 25.84%
TECH - 광고플랫폼 운영 29.47%
D2C커머스(링티 등) 35.95%
글로벌 12.74%
연결조정 -3.99%

 

FSN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1,756억 1,765억 1,843억

 

FSN 최근 실적

  • 2022년에 이어 2023년도도 국내 및 글로벌 경제 침체가 여파가 지속됨에 따라,  전반적인 경기침체의 압박을 대응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었고, 이러한 상황속에 당사는 2023년 연결기준 매출액 1,756억원, 영업손실 59.6억원, 당기순손실 248억원을 기록하였음. 전년대비 매출액은 0.5%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은 그 폭이 확대되었음.
  • 당사는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Marketing, Tech, Commerce ,Global 총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당사의 Commerce 부문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44% 의 성장을 이루었지만, Marketing, Tech, Global 사업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17.0%, -16.7%, -7.6% 감소하였음.

 

FSN이 티몬 위메프 부도 네이버 관련주인 이유 

FSN은 네이버의 주요 광고매체 공식대행사입니다. 티몬,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2곳이 무너지면서 기존의 오픈마켓 중 하나인 네이버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티몬 사태 로 인해 FSN 역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드림인사이트

드림인사이트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2012년 8월 20일 설립되었으며, 광고대행 및 온라인 마케팅업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고, 본사는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33길 12에 위치하고 있음.
  • 당사는 하이제6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24년 1월 9일에 합병하였으며, 2024년 1월 25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당사는 광고주의 의뢰에 따라 자사의 마케팅 모델인 「크리X테크」를 활용한 광고의 기획, 제작부터 온라인 플랫폼매체 광고게재 및 사후관리까지 광고산업 전반을 대행하는 광고대행업을 진행하고 있음. 기존의 온라인 광고대행사가 사용하는 광고의 효율성 지표인 ROAS(Return On Ad Spend)에 국한되지 않고, 광고주가 보유한 브랜드 특성을 고려한 제품선별, 판매방식, 온·오프라인 마케팅 연계, 광고 컨셉 및 광고물 제작의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음. 
  • 광고시장의 주요 매체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및 페이스북 등으로 각 매체별 광고게재 정책, 매체사용료 과금 형태, 수수료 지급 방식 등의 차이로 각 매체별 광고 전략이 필요하며, 회사는 광고시장 내 경쟁력 확보 및 유지를 위해 다양한 사업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드림인사이트 매출 비중

품목 매출비중
온라인DA 46%
온라인SA 4%
바이럴 21%
디지털 옥외 14%
제작 등 14%

 

드림인사이트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173억 151억 122억

 

드림인사이트 최근 실적

  • 당사는 2023년 자산 총계가 353억원으로 전년 293억 원 대비 20.5% 증가하였음. 유동자산은 작년대비 39.5% 증가하였으며, 비유동자산은 2.5% 감소하였음. 당사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52억 증가하는 등 유동자산의 증가폭이 컸으며, 건물 및 시설장치 감가상각비 반영 등으로 비유동 자산은 소폭 감소하였음.
  • 당사의 2023년 부채 총계는 125억원으로 전년대비 14.1% 증가하였음. 유동부채는 작년대비 22.6% 증가 하였고 비유동부채은 9.3% 감소하였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체비 증가로 대행미지급금이 8억원 증가하는 등 유동부채의 증가폭이 컸으며, 리스부채 감소 등으로 비유동부채는 소폭 감소하였음.
  • 당사의 2023년 자본은 227억원으로 당기순이익 40억이 이익잉여금에 반영되는 등 전년대비 24.3% 증가하였음.

 

드림인사이트가 티몬 위메프 부도 네이버 관련주인 이유 

드림인사이트 역시 네이버의 공식 파트너사 중 하나이기 때문에, 티몬과 위메프 정산 미지급 사태로 인해 앞으로 대부분의 셀러들이 네이버나 쿠팡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네이버의 광고대행사인 드림인사이트 역시 반사이익으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