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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스24 소개
- 당사는 1998년 6월에 대한민국 최초 온라인 서점 WebFox서비스를 개시, 1999년 3월에 주식회사 웹폭스로 법인전환하였음, 현재의 상호 (예스이십사주식회사)는 1999년 6월에 변경하였음. 2008년 5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예스24는 온라인 도서유통을 발판으로 음반, DVD, 문구/GIFT, 공연의 티켓예매서비스, eBook 등의 다양한 문화상품의 판매 및 유통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또한 도서부문 역시 기존 종이책 시장 외에도 전자책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당사는 1999년 창사이래 인터넷서점 분야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전문 쇼핑몰임. 최근 몇 년 간의 예스24는 온라인 서점이라는 안정적인 사업 근간을 바탕으로 공연 티켓 판매와 음반, DVD 등 멀티미디어 상품 군을 판매하고 있는 ENT 사업부문, ebook, 웹소설, 코믹 등의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사업부문을 추가로 진행하고 있음.
- 자회사로는 대중음악 전문 공연장인 예스이십사 라이브홀㈜, 일본 서적 출판사인 ㈜와이앤케이미디어, 웹소설과 웹툰을 기획, 제작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는 원스토어㈜와의 합작법인인 스튜디오 예스원㈜, 웹소설 전문 플랫폼인 ㈜북팔이 있음.
- 당사의 매출 실적은 도서/ebook/음반/DVD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95%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공연 수수료매출이 있음.
주요 제품
품목 | 매출비중 |
상품판매 | 93.5% |
상품판매수수료 | 0.7% |
배너, 검색광고 등 | 0.8% |
공연수수료 매출 | 5.0% |
최근 3년 매출/영업이익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매출액 | 6,578억 | 6,637억 | 6,536억 |
영업이익 | 58억 | 157억 | 125억 |
주가 추이
향후 기업 방향성 및 전망
당사는 1999년도에 설립된 회사로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인터넷서점 시장에서 1위를 지키며, 2023년 연결기준 6,578억원의 매출과 58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당사는 2022년 기준으로 누적 회원 수 2,000만 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초로 시행한 총알배송(당일배송)을 통해 고객들이 주문한 책을 당일에 수령 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공연 티켓, 음반, eBook 등 다양한 문화상품 판매 사업을 확장하여 고객들이 종합적인 문화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스24는 기존 온라인 사업 외에도 오프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7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서점인 부산시 수영구에 F1963점을 오픈하였으며, 2019년 6월에는 대구 남산동 인쇄골목에 위치한 반월당점을, 같은해 10월 청주NC백화점의 청주NC점 등 총 4개의 중고서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4월 중고서점으로 오픈한 강서NC점은 2021년 12월에 새책서점으로 새 단장하여 새책서점 1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중고서적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고객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4년 영화 예매서비스를 시작하고, 2007년 공연예매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대한 투자를 해 왔습니다. 2019년부터는 매년 LOVESOME FESTIVER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2015년 6월 광진구에 위치한 대중음악 전문 공연장 악스코리아를 인수하여 예스이십사 라이브홀로 사명을 변경하여 콘서트 전문 공연장을 운영 중 입니다. 이어서 2019년 서울 대학로의 대표적인 연극/뮤지컬 전문 공연장 DCF대명문화공장(이하 대명문화공장)과 수현재씨어터의 공연장 사업을 인수하여 '예스24 스테이지'를 개관하였습니다.
당사는 컨텐츠와 유통뿐만 아니라 전자책 플랫폼의 개발과 시장의 물리적 인프라구축에 최근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크레마클럽은 편리한 스마트 독서 라이프를 지향하는 eBooK 등을 정기구독서비스로 유료 멤버십 가입 회원에 한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크레마클럽 가입자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크레마라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Book 리더기도 지속적으로 개발 및 보급을 하여 라인업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물리적 인프라 구축 건은 최근 2024년 7월 16일 공시되었습니다. 내년 7월 완공을 목표로 파주에 스마트물류센터를 완공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쌓아 온 물류 운영 노하우에 자동화 시스템과 로봇 솔루션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마트물류 건립 후 공정 자동화로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배송 체계를 바탕으로 향후 성장 기반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인 것입니다. 이를 위해 토지 취득액을 제외하고 총 493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한 내부 자동화 설비 구축에는 172억을 추가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지금 이 정도의 투자 규모는 회사의 현금성자산과 자본을 고려하면 성공하지 못했을 때 리스크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합니다. 심지어 최근 2024년 1분기 매출도 1,728억으로 직전연도 동기에는 1,800억 원이었던 것에 비해 감소하였습니다.
2023년부터 당기순이익도 적자로 전환된 상태이며, 2024년 1분기 역시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이 해당 스마트물류센터를 건립하기 위해서는 자금 조달이 필수적으로 보이며, 이 투자로 인해 매출이나 비용을 성공적으로 절감했을 때, 회사가 성공적으로 흑자 전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는 크게 더 상승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5,000원 ~ 8,000원 대 박스권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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