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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로그

와이엠텍 특징주 기업 분석 | ESS 배터리 테마주 원통형 배터리 관련주

2024.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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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엠텍 소개

  • 당사는 2004년 8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2021년 9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파워릴레이를 비롯하여 래치릴레이, 래치콘텍타 스위치, DC콘텍타 릴레이 등 특수분야 릴레이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음. 또한,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과학산업3로 38에 본사를 두고 있음.
  • 릴레이전기, 전자산업에서 기기나 통전 회로를 제어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스위치(개폐) 장치로써 전자석을 이용하여 스위치 접점을 열거나 닫는 형식으로 동작함.
  • 당사는 에너지 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전기차 충전기, 전기자동차,  태양광 인버터 등에 적용되는 직류 고전압 EV Relay를 주력 제품으로 하고 있으며, 저전압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전동차, 정류기, 조명제어 등에 활용되는 DC Relay 및 Latch Relay 또한 공급하고 있음. 이 밖에 특수 산업인 국방용 미사일, 전함 등에 적용되는 직류 전력 제어 장치에도 당사의 Relay 제품이 사용되고 있음.

 

 

주요 제품

품목 매출비중
EV 릴레이 92.44%
DC 릴레이 7.05%
기타 0.51%

 

최근 3년 매출/영업이익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348억 492억 300억
영업이익 59억 148억 69억

 

주가 추이

 

향후 기업 방향성 및 전망

2023년 세계경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대란과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 유지 및 물가 급등에 따른 각 국의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지속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금리인상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과 물가 상승에 따른 내수 경기 침체 및 환율급등으로 역대 최대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는 등 불안한 경제 환경이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대내외 경제 기조 속에서 당사의 2023년 매출액은 약 348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29.2%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약 59억원, 당기순이익은 약 66억원 으로 전년대비 약 59.9% 및 47.5% 감소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다소 완화된 금리 인상 기조로 소비심리가 완만히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나, 여전히 높은 수준의 기준 금리 유지와 러시아 전쟁 지속으로 신흥국들의 부채 위험 및 유럽 에너지 수급 불안등 여전히 세계 경제 침체 가능성이 높은 상황 입니다.

 

전방산업은 장치 산업으로서 기술력과 자금력을 갖춘 글로벌 대기업들과 소수의 전문기업들이 각각의 주요 시장을 장악하기 위하여 경쟁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므로 글로벌 점유율을 확보한 주요 매출처들의 수요량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따라서, 당사의 제품인 Relay는 글로벌 주요 매출처로의 제품 판매가 수요 변동요인 으로 작용합니다. 당사는 주요 매출처인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및 SK시그넷등의 업체와 다년간의 기술 협의를 통하여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함으로써 주요 매출처를 유지 및 관리하고 있으며, 신규 글로벌 매출처의 발굴 및 확대를 위하여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의 배터리 회사의 실적이 좋아야만, 와이엠텍의 실적도 좋을 것입니다. 올해 분기 역시 중국 배터리 업체가 시장 점유율을 급격이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라 국내 배터리 업계가 전반적으로 상황이 좋지 않아 실적이 전년대비 감소했고, 와이엠텍 역시 실적이 감소한 상황입니다. 

 

최근 주가가 오른 이유는 아이엠텍의 주요 매출처인 LG에너지솔루션이 내달 8월부터 오창 공장에서 46파이 배터리 시리즈를 연 8GWh 규모로 양산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집중하고 있는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1위인 테슬라에 4680 배터리를 공급하게 됩니다. 테슬라는 이 배터리를 사이버트럭 모델에 탑재하고 있고, 향후 모델Y 등 타 모델에도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공급이 본격화되면 현지 전기차 배터리 시장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당 46파이 배터리 시장의 경우 중국 기업의 저렴함을 경쟁력으로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입니다. 원통형 배터리는 특히 국내 산업이 주력해온 삼원계 배터리에 해당하기 때문에 중국 업체가 성능이 좋은 배터리를 공급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앞으로 국내 업체들이 46파이 배터리 시장이 커지면서, 다시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온다면 와이엠텍 실적도 좋아질 것이며, 주가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한동안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기는 어려울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상승 할 수 있어도 단기적으로는 하락할 것으로 전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