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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건 음식으로 김밥이 주목 받으면서 냉동김밥의 수출량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K-푸드가 글로벌하게 트렌드가 될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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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조대림
사조대림은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1964년 5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9월 1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당사는 식품, 식용유 제조 및 판매업과 원양어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참치캔, 어묵, 맛살, 만두, 육가공, 김, 장류등 다양한 제품의 공급 하는 종합식품회사임. 또한 대두 가공 시 생산되는 대두박의 경우 국내 주요 사료업체에 원재료로 공급되어 우수한 품질의 사료생산에 기여하고 있음.
- 당사는 1964년 설립된 대림수산을 모태로 하여 수산업의 대표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2006년 사조그룹에 편입되었음. 2019년 사조해표와 합병을 통해 식품사업부문의 역량을 강화함.
- 당사의 주요사업부문은 식품사업부문, 축산사업부문, 수산사업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총 5개의 종속회사로 구성되어 있음.
사조대림 매출 비중
품목 | 매출비중 |
원양어업 | 2.65% |
식품제조(어묵, 식용유지 외) | 47.07% |
상품(명태, 대구 등) | 32.77% |
양돈 | 0.32% |
가금 | 15.74% |
기타 | 1.46% |
사조대림 최근 3년 매출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매출액 | 2조 630억 | 2조 187억 | 1조 8,136억 |
사조대림 최근 실적
- 수산부문 : 대구 판매 단가 하락으로 판매량 감소에 따른 매출액 감소, 조업은 전기와 비슷하여 선박 부대비용 발생에 따라 부문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 식품부문 : 코로나19 종식으로 급식 등 케터링 업체 매출액이 정상화되었고, 온라인 경로의 매출이 확대되며, 판매단가 상승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음. 또한 곡물가 시세 안정 및 전년 대비 환율 하락에 의해 부문이익이 증가하였음.
- 사조농산부문 : 생돈 사업규모 축소 및 지육가 하락으로 인하여 매출액 및 부문이익 감소함.
- 사조오양부문 : 수산 부문은 트롤선 1척의 러시아 조업 본격화로 어획량 증가에 따라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식품 사업은 원, 부자재 가격상승으로 인한 판매가 인상으로 매출액 및 부문이익이 증가하였음.
- 사조원부문 : 사료 사업부문 감소로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육계, 삼계, 오리 시세 상승 및 판관비 절감 영향으로 부문이익이 증가하였음
사조대림이 냉동김밥 대장주인 이유
사조대림은 최근 냉동김밥 3종을 출시(참치김밥, 유부우엉김밥, 버섯잡채김밥)하여 미국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최근 유명한 H마트를 통해 유통되고 초도물량이 36톤 규모로 냉동김밥의 인기에 맞추어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갈 것으로 보여 냉동김밥 대장주로 선정하였습니다.
사조씨푸드
사조씨푸드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1980년 3월 27일 사조냉장(주)로 설립, 수산물 도소매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참치 어획에서부터 가공, 유통, 수출, 부가식품 개발 및 판매를 책임지는 수산물 가공유통전문기업으로, 2012년 06월 29일 상장하였음.
- 당사의 수산물 가공유통 사업(횟감용 참치)은 국내 원양업체들이 태평양, 인도양 등에서 어획한 참치를 절단, 가공하여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유통하는 사업임. 당사의 횟감용 참치 가공 및 유통사업은 크게 수출과 내수로 구분되며, 주요 수출국은 일본입니다. 점차 시장이 커지고 있는 북미, 유럽시장으로의 수출에도 비중을 확대해 가고 있음.
- 당사의 일반수산물 유통 사업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대부분 도매시장에서 군소 업체들이 입찰에 참여하여 유통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 당사의 식품사업부문(김) 은 상위 몇개의 회사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산업으로 최근 해외에서 건강식(비건) 열풍에 따라 쉽게 접할 수 있는 냉동김밥, 스시용 김, 스낵김, 시즈닝김 등의 다양한 제품들을 소비하고 있는 추세임. 추후 김 관련 가공식품회사들의 본격적인 수출경쟁이 이어질 것.
- 당사의 원양어업은 통조림용 참치를 위해 어획하는 선망 부문과 횟감용 참치를 어획하는 연승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사조씨푸드 매출 비중
품목 | 매출비중 |
횟감용참치 | 69.59% |
일반수산물 | 1.53% |
김 | 13.78% |
통조림용 참치 | 6.72% |
기타 | 8.38% |
사조씨푸드 최근 3년 매출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매출액 | 1,760억 | 2,011억 | 1,746억 |
사조씨푸드 최근 실적
- 당사 수출의 경우 지난해 수출량은 10,049만속으로, 22년 대비 1,518만속이 증가하였으며 최상급 원료로 만들어진 한국 김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은 나날이 커져가는 상황임. 게다가 해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스시용 김, 스낵김, 시즈닝김 등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해 김 관련 가공식품들의 본격적인 수출확대로 김 산업은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 수산물 가공, 유통사업부문은 전기대비 약 252억원 감소하였음. 이러한 부분은 횟감용참치의 국내 참다랑어 내수 축소 및 원어, 가공품 수출축소로 전기대비 약 243억 감소한 1,225억의 매출로 마감.
- 김사업부문은 내수 확대 등의 사유로 전기 대비 약 21억원 증가한 243억의 매출을 달성.
- 선망조업선 1척과 연승조업선 2척을 운영 중인 수산부문에서는 전기대비 약 22억원 감소한 118억원으로 매출을 마감하였고, 보관 및 임대사업부문에서는 전기대비 약 3억 증가한 147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음.
사조씨푸드가 냉동김밥 관련주인 이유
사조씨푸드는 사조대림이 출시한 냉동김밥 3종에 김과 참치를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냉동김밥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CJ씨푸드
CJ씨푸드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1976년 수산물 가공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1988년 11월 상장하였음.
- 당사는 1976년 삼호물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5년 국내 최초로 위생·고급 어묵인 "삼호어묵"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인 내수식품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2012년 (주)우성과 합병하며 김 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고, 2023년에는 건해산물 도소매 업체인 삼해상사(주) 지분 100%를 인수하여 사업 대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안정적인 품질관리, 철저한 위생관리 시스템 정착을 노력하며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수산가공식품회사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 내용은 어묵, 김, 생선구이 등을 생산판매하는 식품사업입니다.
CJ씨푸드 매출 비중
품목 | 매출비중 |
어묵 | 57.21% |
김 | 16.38% |
유부 | 11.73% |
기타 | 14.69% |
CJ씨푸드 최근 3년 매출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매출액 | 1,483억 | 1,527억 | 1,621억 |
CJ씨푸드 최근 실적
- 2023년도 당사의 매출액은 1,483억 원으로, 전년 1,527억 원 대비 2.9% 감소하였음. 경기침체에 따른 가계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판매량이 크게 감소함.
- 당사의 영업이익은 4,139백만원으로 전년 4,135백만원 대비 0.1% 증가하였는데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23년부터 국제 곡물가격이 안정되며 대두유 등 부재료 가격이 인하되어 원가 부담이 완화된데다 당사의 제품 판매 가격 인상을 통해 영업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었음.
- 2023년 우리나라 김 산업은 수출 위주로 급격한 성장을 보이며 수산식품 중 최초로 수출 1조원을 넘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한 해. 이에 당사는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수요 증가에 발맞추어 김 사업 부문의 확장과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3년 말 지배회사인 CJ제일제당(주)로부터 삼해상사(주)의 지분 100%를 인수하였음.
CJ씨푸드가 냉동김밥 관련주인 이유
냉동김밥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재료인 김을 생산 및 수출하고 있어 냉동김밥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한성기업
한성기업은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1963년 3월 14일에 수산업 및 수산물 제조가공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설립하였으며, 1989년 1월 26일자로 상장하였음.
- 당사는 1969년 국내 최초로 북태평양에서 조업을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한국 원양어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 1972년 울산 냉동식품공장을 준공하여 국내 최초로 명태 필렛을 생산 및 수출하고 1982년 국내 최초로 게맛살을 미국시장에 진출 시켰으며, 1991년 냉동식품, 1997년 육가공식품 생산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당사의 주요생산품은 어육연제품인 한성게맛살과 크래미, 이게조아, 몬스터크랩, 크래미치즈볼, 맛있는 국탕용 어묵, 냉동식품인 프리미엄해물경단, 육가공식품인 캠프렌즈, 고미트, 마늘햄, 각잡다 그리고 한성젓갈과 한끼애, 속초식 명태초무침은 당사를 대표하는 브랜드임.
한성기업 매출 비중
품목 | 매출비중 |
참치/명태 등 어획물 | 30.8% |
게맛살 등 수산가공품 | 43.2% |
햄 등 육가공품 | 18.1% |
기타 식품 | 7.3% |
시설이용수입 | 0.6% |
한성기업 최근 3년 매출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매출액 | 3,206억 | 2,921억 | 2,515억 |
한성기업 최근 실적
- 당사의 매출은 2023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9.7% 증가한 3,206억원. 해외부문은 캔햄 소비량 증가로 인한 매출 등이 88억 증가 하였고, 식품부문은 소비경기 회복으로 인하여 영업제품 매출이 193억 증가하였음. 기타부문은 전기대비 매출이 3억 증가.
- 영업이익은 81억원 영업이익이 발생. 해외부문은 어획량 감소와 어가의 하락으로 인한 70억 영업손실, 식품부문은 146억, 기타부분은 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 식품부문과 기타부문의 영업이익 개선은 매출증가가 주요 원인임. 유통경로별 맞춤형 상품 및 온라인 전용 상품 개발 등 신제품 개발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판매관리비의 경우 전기대비 1.9% 증가하였으며, 당사는 지속적으로 판매관리비 절감을 통한 실적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기타수익은 45.4% 감소한 17억원, 기타비용은 38.5% 감소한 22억원이며 이는 환율변동으로 인한 외화환산차이가 주요 원인임. 당기순이익은 13.6% 감소한 12억이며, 이자비용 등의 금융비용 증가가 주요 원인.
한성기업이 냉동김밥 관련주인 이유
당사의 경우 김밥을 제조하는데 들어가는 광천김, 햄과 맛살 등을 생산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냉동김밥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사조오양
사조오양은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1969년 설립되어 식품제조, 원양어업, 기타부문(상품, 임대)의 사업영역을 구축하여 성장, 업계 최초로 맛살제품을 국내에 도입하였고, 1986년 상장하였으며, 2007년 06월 사조그룹에 편입 되었음.
- 2015년 06월 (주)사조남부햄과 합병을 통하여 식품가공 제조업을 확대하며, 기존의 원양어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당사는 식품제조부문, 수산부문으로 구분함.
사조오양 매출 비중
품목 | 매출비중 |
맛살 등 식품가공 | 79.16% |
참치, 명태 등 수산물 어획 및 판매 | 19.96% |
기타 임대사업 | 0.88% |
사조오양 최근 3년 매출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매출액 | 3,915억 | 3,691억 | 3,288억 |
사조오양 최근 실적
- 당사의 2023년과 2022년을 비교하면 매출액은 3,915억으로 전년 대비 224억원이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60억, 118억 증가하였음. 이는 주요 재료비 단가 하락과 트롤선 1척 조업 본격화로 인한 이익 증가와 관계기업투자 관련 손익 증가 때문에 수익성이 호전되었기 때문임.
사조오양이 냉동김밥 관련주인 이유
냉동김밥 대장주인 사조대림에 맛살, 햄 등 원재료를 공급하기 때문에 냉동김밥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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