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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로그

렌터카 관련주 TOP 5 | 차량 공유 테마주 렌탈 대장주

2024.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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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렌탈

롯데렌탈은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의 공식적인 설립일은 회사의 등기부등본상 2005년 10월 20일이나, 사실상 1986년 05월 통신장비 렌탈업을 위하여 설립된 한국통신진흥㈜가 전신임.
  • 당사는 2010년 06월 01일 금호렌터카㈜와 분할 합병하였으며, 2011년 03월 자회사인 ㈜케이티알과 합병하였음. 2011년 12월 자회사인 ㈜케이티오토리스[현 롯데오토리스㈜]를 물적분할하였으며, 2013년 03월 자회사인 ㈜케이티렌탈오토케어[현 롯데오토케어㈜]를 물적분할하여 현재의 회사가 되었음.
  • 당사는 장/단기 차량렌탈, 중고차 매매 등을 포괄하는 오토렌탈 사업과 OA사무기기, 측정계측장비, 로봇, 건설장비, 소비재렌탈 등의 Biz렌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로는 여신전문회사 롯데오토리스㈜를 통해 차량 중심의 시설대여업과 할부금융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롯데오토케어㈜는 당사 차량 중심의 차량 정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그린카는 카셰어링 사업을 하고 있으며, 렌탈파트너㈜는 차량렌탈 중개업을 운영 중에 있음.
  • 렌터카의 서비스 형태는 크게 단기대여와 장기대여로 나눌 수 있음. 단기대여의 경우 대여기간이 1년 미만인 차량렌탈을 의미하며, 주요 고객층은 만 21세 이상의 개인이나 업무를 위해 단기간 비정기적으로 차량을 사용하는 법인 등임. 장기대여는 대여기간이 1년 이상인 차량렌탈을 대여사업자가 신차로 구매하여 대여하는 형태로 최근 차량관리의 편의성 등으로 개인 장기대여 계약이 증가하고 있음. 또한 렌탈기간이 종료된 중고차 등을 당사가 보유한 중고차 경매장을 통해 매각하고 있음.

 

주요 제품 매출

품목 매출비중
차량렌탈 63.6%
중고차 판매 27.3%
Biz 렌탈 9.1%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2조 7,522억 2조 7,389억 2조 4,226억

 

롯데렌탈이 렌터카 대장주인 이유

롯데렌탈은 주 사업으로 차량의 장기렌탈 및 단기렌탈을 진행 중에 있으며 해당 사업 부문의 매출이 1조원이 넘습니다. 게다가 차량 공유 서비스 중 하나인 그린카를 자회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렌터카 대장주로 선정하였습니다. 

 

 

쏘카

쏘카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2011년 10월 31일에 설립되어, 카셰어링 및 관련 중개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미길42(오라삼동)에 본점을 두고 있음. 2022년 8월 2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카셰어링 서비스 지역을 지속 확대하고, 전국 각지에 쏘카존 밀도를 높여 2017년 누적 예약 1,000만건을 기록하였음.
  • 2018년부터는 전략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브이씨엔씨㈜, ㈜폴라리언트, ㈜차케어, ㈜모두컴퍼니, ㈜나인투원 등을 인수 및 투자하여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음.
  • 2020년에는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유니콘 기업이 되었으 며, 제주도에서 국내 최장거리 유상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며 국내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음.

 

주요 제품 매출

품목 매출비중
카셰어링 부문 82.7%
플랫폼 부문 7.9%
기타 9.4%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3,984억 3,975억 2,890억

 

쏘카가 렌터카 관련주인 이유

쏘카가 진행하고 있는 카셰어링 사업은 본질적으로 차를 대여해주는 렌터카 사업입니다. 통합 모빌리티 회사로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카셰어링 서비스 매출이 82%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렌터카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케이카

케이카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2017년 11월 29일 '에이치씨에이에스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18년 4월 3일에 SK 주식회사 중고차사업부문을 인수하였고, 2021년 2월 2일에 조이렌트카 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하였음. 2021년 3월 26일에 회사명을 에이치씨에이에스 주식회사에서 케이카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2021년 10월 13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당사는 중고차 유통 및 플랫폼을 개발, 운영하는 기업으로서 중고차 온/오프라인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당사의 사업은 고객이 상품 및 용역을 제공받는 방식에 따라 중고차의 매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는 중고차 사업 부문과 자동차의 장단기 렌트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는 렌터카 사업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당사의 중고차 매매업은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국내 최대 규모인 전국 46개 지점 및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홈서비스 메가센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서비스와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인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음.
  •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는 전체 소매 판매량 중 약 50% 이상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음.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81%(2021, 출처: Frost&Sullivan)에 달하는 수준임.

 

 

주요 제품 매출

품목 매출비중
중고차 사업부문 97.2%
렌터카 사업부문 2.8%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2조 475억 2조 1,772억 1조 9,023억

 

케이카가 렌터카 관련주인 이유

케이카는 국내 최대 중고차 매매 플랫폼입니다. 주요 서비스 이외에 일부 렌터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렌터카 사업의 매출비중은 크지 않지만 렌터카 매출액이 500억 가량 되기 때문에 렌터카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1956년 3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30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 당사는 초기 사업을 직물 분야로 출발한 후, 현재는 환경 가전 제조·유통, 호텔 서비스, 데이터 비즈니스,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 유통, 렌터카·차량 정비, 글로벌 트레이딩 등 다양한 사업들을 영위하고 있음.
  • 자회사 중 하나인 SK렌터카는 국내 최장의 업력을 보유하고 있는 렌터카 전문기업으로 타사와 차별화된 'Total Car Life 서비스',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비즈니스 모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장기렌탈사업은 고객군을 과거 법인 중심에서 개인 고객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존의 오프라인 판매채널 외 온라인 플랫폼(SK렌터카 다이렉트)을 활용한 신규상품(주행거리 기반 요금제 렌탈상품 등) 출시 및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음.

 

주요 제품 매출

품목 매출비중
글로벌 (화학 제품/상품 무역) 15.9%
정보통신(휴대폰 및 ICT 디바이스 유통) 49.7%
렌터카 18.4%
스피드메이트(자동차 경정비) 3.9%
SK매직(주방가전 등 렌탈) 9.2%
워커힐 호텔 등 3.0%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9조 1,338억 9조 4,261억 10조 7,459억

 

SK네트웍스가 렌터카 관련주인 이유

SK네트웍스는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있는 자회사를 갖고 있습니다. 그 중 SK렌터카를 소유하고 있으며 해당 사어부문 매출이 전체 18.4%를 차지하고 있어, 렌터카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

 

 

레드캡투어

레드캡투어는 어떤 회사인가요?

  • 당사는 1992년 12월 22일에 설립되어 2007년 2월 28일자로 주식회사 레드캡투어(구, 주식회사 범한여행)와 합병함과 동시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미디어솔루션에서 주식회사 레드캡투어로 변경 상장하였음.
  • 당사는 일반여행알선, 항공운송대리점과 관련된 여행사업과 자동차대여, 중고자동차매매와 관련된 렌터카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Redcaptour Guangzhou Co., Ltd.를 통해 현지에서 여행알선 및 그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레드캡마이스를 통해 이벤트대행업과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렌터카사업부문은 일정기간 차량을 대여하여 얻는 차량대여수입과 대여기간이 만료된 중고차량을 매각함으로써 발생하는 중고자동차매매수입으로 구분함.
  • 여행사업부문은 세부적으로 다양한 여행상품을 판매하여 얻는 여행알선수입, 항공권등을 판매하여 얻는 매표수입과 각종 이벤트를 기획, 행사하는 이벤트알선수입으로 구분됨.

 

주요 제품 매출

품목 매출비중
렌터카 사업 부문 88.72%
여행 사업 부문 11.28%

 

최근 3년 매출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3,381억원 2,620억원 2,289억원

 

레드캡투어가 렌터카 관련주인 이유

레드캡투어는 차량대여수입과 중고자동차매매 수입으로 2023년 3,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렌터카사업은 규모 확대를 위한 영업전략 시행으로 렌터카 운용대수가 증가했습니다. 차량대여수입이 12.8% 증가하고, 중고자동차매매수입이 69.0% 증가하여 전체 영업수익은 2022년 대비 27.3%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7.6% 감소했습니다.

 

레드캡투어의 경우 렌터카사업 중에서도 차량대여수입이 더 많으므로 렌터카 관련주로 선정하였습니다.